학생들은, 모든 학습 상황에는, 학습자의 학업 능력 및 인지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을 경우에는 학습은 쉽게 이루어 지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학습이 일어나기 어렵거나 나아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가 잘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인지 능력을 잘 발달시키고 있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인지 능력은 매우 특별하고 특정한 학습 과제가 긴밀히 연관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읽기에 필요한 인지 능력은 수학에 필요한 인지 능력과는 매우 다릅니다. SOI의 접근방법은 각각의 특정한 인지 능력을 개발시킴으로써 다양한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SOI는 두가지 측면에서 영재 교육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이 이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을 경우에는 학습은 쉽게 이루어 지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학습이 일어나기 어렵거나 나아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가 잘 학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인지 능력을 잘 발달시키고 있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SOI test는 학생의 영재성을 확인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SOI 의 훈련 모듈 프로그램은 미국 및 캐나다, 한국 등지의 영재교육에 수준높고 차별적인 훈련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 영재수준으로 밝혀진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또한 아직 영재수준으로 뛰어나지는 못한 능력까지 함께 개발시킵니다.
영재교육에 있어서 SOI만의 매우 독특한 강점은 현재 영재는 아니지
만, 영재에 가까운 수준에 있는 학생들에게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영재프로그램에서, 영재를 구분하는 기준에 따라 학생의 영재 여부가 가려집니다.
SOI의 접근방법은 영재에 가까운 학생이 그들이 원하기만 한다면, 현재 영재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능력을 영재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는 분명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읽기 능력은 모든 교육과 과목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SOI는
미취학 아동들 뿐 아니라 읽기능력이 부족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읽기 교육을 제공합니다.또한 읽기 장애로 오랫동안 치료를 받았지만 아직 읽기 장애가 있는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회복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읽기능력의 준비, 교정 및 회복의 핵심은 바로 정확한 진단입니다.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읽기에 필요한 인지 능력은 수학에 필요한 인지 능력과는 매우 다릅니다.
SOI의 접근방법은 각각의 특정한 인지 능력을 개발시킴으로써 다양한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SOI는 이러한 기대에 학생이 미리 준비되도록 돕습니다.
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읽기 능력에서 뒤처지는가?
   SOI가 그 원인을 찾아내고 문제를 치료합니다.
SOI의 접근방법은 기존의 정확한 진단 없이 실시되어 효과를 보지 못
했던 교정교육과는 매우 다릅니다. SOI는 학생의 부진한 이유를 진단하고 문제원인을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정치료를 찾아냅니다. 평가 및 분석은 효과적인 치료에 필요한 진단에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