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어려움이나 갈등을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은 언어 이외에도 놀이나 그림 혹은 역할 놀이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서 자신의 갈등이나 소망, 환상 등을 표현합니다.

놀이치료는 아동에게 친숙하고 비언어적인 표현이 가능한 놀이를 통해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촉진시켜 주는 전문적인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놀이치료에는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으며, 구조화된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등이 첨가되거나 병행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의 특징이나 발달 수준, 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요즘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아동기의 문제로
D
이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가 지나치게 산만한데 혹시 ADHD가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시거나, 우리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데 혹시 자폐 성향이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 때문에 병원을 찾아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동이 산만해보이거나 사회성이 부족해 보이는 데에는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그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과 아동의 자원에 따라 치료적인 접근 방법이나 치료 기간 등이 달라지며, 부모님이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에도 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부모님 면담과 놀이평가, 심리검사 등을 통해 평가를 실시합니다.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면 그 결과를 부모님께 설명해드리면서 구체적인 놀이치료 일정과 전략을 수립합니다.

놀이치료가 시작되면, 아동은 치료자와 안정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무의식적인 갈등을 풀어놓고 스스로 해결해 나가게 됩니다.
그 과정 중에 가족과 치료자에게 힘든 상황들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전보다 어리광이 늘어나기도 하고, 이제껏 잘 해오던 일상생활을 흐트러트리기도 합니다.

또한 거칠고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나서 또래관계나 가족관계가 더 힘들어지기도 합니다이러한 행동들은 이전에 충분히 해소되지 못한 채 남아있던 감정의 찌거기들을 걸러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일 수도 있고, 자신감이 향상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해보느라 나타나는 시행착오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아동은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아동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면, 아동은 보다 건강하게 적응하면서 자신의 다양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놀이치료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지원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과정 중에 생기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은 아동의 변화를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으며, 놀이치료는 아동이 스스로 충족감을 느끼고 종료 사인을 보낼 때까지 지속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에 대한 부모님의 이해를 돕고 치료자와 부모님이 협력하여 아동의 성장을 지지해주기 위해 지속적인 부모 상담이 병행됩니다.
S
놀이치료는 미리 예약된 일시에 이루어집니다.
매주 1회 혹은 2회로 진행되며, 시간은 1회 50
(놀이치료 40분, 부모상담 10분)입니다.
기간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상담자가 부모님, 아동과 함께 협의하여 결정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