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감정과 사회적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시 되며, 또래관계 형성이나 효율 문제 해결 갈증상활을 다루는 능력, 충동적이거나 과격한 행동들에서의 자기 조절 능력, 다양한 장면에서 필요한 부탁/요청/양보/제안/타협하기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회적 기술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며 세부내용으로는 대인문제해결력, 대안사고력, 결과예측력 등을 계발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상황극, 게임, 주의집중프로그램, 행동치료, 창의력등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회적 기능이 습득되고 의사소통이 가능한 유아들로 새로운 환경인 ‘또래와교사’, ‘학교와학업’이라는 곳에서 보다 유능하고 안정된 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이 주 대상입니다. 특히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 혹은 표현하지 못하는 아동, 과격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으로 또래들 관계가 여려운 아동, 주의산만하고 부주의하여 관계형성이나 유지가 어려운 아동, 자신감이 없어 자신을 표현해내지 못하는 아동, 상황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는 아동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은 구성원의 연령과 목적에 맞게 집단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진행 중에 다른 구성원의 참여를 개방시켜 줌으로써, 또래교사역활, 모델링, 주도성 발휘 그리고 새 경험으로 인한 성취감 향상 등을 가능케 하는 집단입니다.
폐쇄형은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집단구성원의 인원 제한하여 한 집단원이 시작과 마무리를 끝까지 함께 하는 집단입니다.

집단상담의 초기에는 집단원, 치료자, 치료실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고 활동에 대한 흥미유발, 정서적 이완과 안정감 갖기를 목표로 합니다.

중기는 집단원 및 치료자와의 안정적이고 친밀한 관계 안에서 아동이 상황에 따른 감정과 의견을 표현토록 합니다. 또한 사회적 관계 안에서의 긍정적인 자아인식이나 자아 강화를 경헙하여 자신의 감정을 바람직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타인감정에 대한 인식 및 배려, 조망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통한 사회성 기술 향상에 목표를 두었습니다.

후기는 아동이 또래 관계 속에서 직접 실현한 경우도 있고 자아상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경험하여 자아존중감과 함께 사회적 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