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제목 3학년
이름 MJ 구분  ADHD
상담내용 워낙 어릴때부터 신체 발달이 뛰어나고 운동을 잘 하는 편이라 그냥 좀 산만하고 건강한 정신 없는 남자애라고 생각했는데...
1학년 정도부터 눈 깜빡임, 기침 소리 등 마이너한 틱 증상이 생겼습니다.
아들 셋의 막내고 큰 애가 약간의 눈깜빡임 틱이 있었으나 일이년 후 자연스레 없어져서 별 걱정 없었는데...
막내는 3학년 지금까지 틱 증상들이 여러 형태로 돌아가며 발현되고 있고 산만함도 심해져서 학습 집중도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근데 학교에서는 전혀 지적받은 적 없고(단 하나, 정리정돈을 좀 더 잘하면 좋겠다는 얘기는 들었음) 교우관계도 좋고 학업도 상위권에 속해서 괜찮지 싶었는데...
올해 온라인 수업하며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아이가 보통 산만한 남자애들이라고 치부하기엔 증세가 좀 심한 것 같아서요.

일단 10분 이상을 가만히 앉아 있는 거 힘들어하고요, 몸을 움직이거나 손가락 냄새를 맡는다던가, 노래를 한다던가.... 아무튼 제가 잔소리를 계속 하지 않으면 온라인 수업에 집중을 못 합니다.
문제를 풀때도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아서 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레고나 종이접기 같이 가만히 앉아서 집중해야 하는 거 잘 못하고 싫어하고요, 대신 몸을 움직이는 거는 엄청 좋아해서 모든 운동에서 또래보다 뛰어나요.

책상이나 책가방 정리 여전히 잘 안 되고, 뭘 했다가 중간에 뜬금없이 다른 거 막 하고...
이 닦고 옷 갈아 입고 하는 등등의 기본적인 생활규칙도 여러번 얘기해야 말을 듣네요.

근데 신기하게도 학교나 학원에서는 수업 시간 내내 잘 앉아 있는다고 하고...

아무튼 얘기가 너무 길어졌는데요.
ADHD 검사를 한 번 받아보고 싶은데 검사 및 치료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들어서 결단하는게 쉽지가 않네요.
아이가 확 심한 것 같지는 않고 경계선 정도 같아서요...

이런 검사와 치료들은 의료보험 적용이 전혀 안 되는 건가요?
실손 보험을 사용할 수도 있는지...
검사는 어떤 식으로 하는 건가요?
무식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
혹시 소아정신과 방문 기록이 아이의 앞날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거나 그런 건 아닌가요?
ADHD 치료를 검색하니 한의원 광고만 너무 여러개 나오는데 한의원 치료는 솔직히 신빙성이 가지 않아서 그래도 소아정신과가 가장 정확하겠다는 생각에 문의 드렸습니다.

그럼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류한욱입니다.

부모님께서 걱정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우선 틱 과 ADHD 진단을 전문가에게 받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틱의 경우 일과성으로 자연호전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증상의 정도나 예후에 대해서 상담을 하시고 나면

아이의 증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틱과 ADHD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라면

치료에 좀 더 경험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치료 비용이나 보험 등의 문제는 개개인에 따라 달라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